의사소통 잘하는법 5가지
안녕하세요 꿀팁로그입니다
나는 상대방에게 충분하게 내용을
전달했다고 생각했지만
전달이 잘못되어 관련 없은 이야기를
했던 경험들 있죠?
의사소통 즉 커뮤니케이션은
사회생활에 있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특히나 회사 같은 곳은 의사소통없인
지내기 힘들 것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의사소통 잘하는 법
5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 굳은 표정보단 미소 띈 얼굴 갖기
의사소통하는데 있어 굳은 표정은
정말 좋지 않습니다. 상대방 입장에선
대화 할 마음이 없나 라는 생각을
갖게 될 것 입니다.
항상 미소를 띈 얼굴로 상대방을
바라보며 대화하는 것이
상대의 긴장감을 풀어줄 것입니다.
▼ 상대방 말에 경청하기
말을 잘하는 능력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말을 먼저 경청하는 것
또한 중요하답니다.
경청을 통하여 상대방에게
동질감과 신뢰감을 받을 수 있고
상대방의 말한 부분 중 중요한 부분,
공감되는 부분을 들으며 따라 말하게 된다면
상대방은 기분도 좋아지고
대화를 지속하고 싶어할 것입니다.
▼ 몸의 표정 제스처 잘하기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어
말하는 내용은 7% 정도만 차지하고
나머지 부분은 제스처, 목소리 등의
비언어적인 요인들이 차지한다고 합니다.
상대방의 말에 키포인트에서
추임새를 넣거나 고개를 끄덕이는 행동을
보이면 상대방의 솔직하고
진실된 이야기를 꺼내 들을수 있고
대화 분위기도 살아날 것입니다.
▼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고 말하기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고 말하기란
단순한 배려보다는 내 이야기를
오해가 없고 명확하게 전해주라는 것입니다.
상대방의 입장, 생각 등을 파악 후 대화를 한다면
상대방이 내가 말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있는
지식과 이해수준을 이해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내 이야기를 통해 상대방을 움직이는 것까지
가능할 것입니다.
▼ 자신의 의견을 머리속으로 정리하기
의사소통을 잘하는데 있어 자신이 말할
이야기들을 머리 속이나 마음 속으로
잘 정리하여야 합니다.
자신의 주관이 무엇인지 알려주기에 대하여
상대방이 잘 이해할 수 있도록
정리하여 뚜렷한 말하기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의사소통 잘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회 생활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은
매우 중요한 역할로 자리 잡고 있는데요.
의사소통에서
자신의 거짓 없는 진실성에서
시작되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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