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비타민C 하루 섭취량은 어떻게 될까요? 과다 섭취 부작용 알아보기

꿀팁로그 2023. 6. 19. 10:29
반응형

비타민C 하루 권장량 및 과다 섭취 부작용

성인을 위한 비타민C의 하루 권장 한도는 60㎎이라고 표기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과다로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있다는 사실도 알고 계시나요?

 

대부분 사람들이 비타민C를 찾는 이유 중 하나는 나이가 들었다, 피곤해서 찾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

비타민C가 건강 상에 다양한 효능이 있다는 사실은 익히 들었기에 아는 내용입니다.

비타민C 하루 권장량 및 과다 섭취 부작용

비타민C는 콜라겐이 합성하는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물질입니다.

비타민C가 부족하게 되면 콜라겐 합성이 저해되면서 몸의 모든 조직이 약해지기 시작할텐데요.

뿐만 아니라 비타민C 섭취가 부족하게 된다면 아래와 같은 현상이 발생합니다.

 

- 피부의 탄력을 잃기 시작하며 노화가 빠르게 진행

- 혈관이 약해지면서 출혈이 생기기 시작

- 외부의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면연력 저하

- 만성피로, 코피, 잇몸 부종, 소화 장애, 우울증 등

비타민C 하루 권장량 및 과다 섭취 부작용

이렇게 비타민C는 정말 많은 연구를 통해 철분의 흡수를 촉진시키고 결핍증, 스트레스 혈관 기능 장애 회복, 피부 미용, 콜레스테롤 강화, 관절염 예방, 면연력 강화 등의 많은 효과를 가질 수 있다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사람은 포유 동물 및 식물과 다르게 체내에서 비타민C 합성이 어렵기에 대부분 영양제를 통해서 보충하고 있으실텐데요.

그렇기에 대부분 사람들이 채소, 과일 뿐만 아니라 비타민C가 함유된 건강기능식품을 찾는 이유도 여기 있겠죠?

비타민C 하루 권장량 및 과다 섭취 부작용

하지만 그렇다고 비타민C를 무조건 많이 섭취해야한다?

비타민C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좋지 못하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과다 섭취할 경우 오히려 역효과를 가지고 올 수 있습니다. 즉, 생기는 부작용은 섭취하는 양에 비례해서 증가하는데요.

비타민C를 과다 섭취하게 되면 설사, 속 쓰림, 두통, 복통 등의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커집니다.

 

신장결석이 있는 사람이라면 더더욱 주의를 해주어야 합니다. 비타민C가 우리의 몸에 들어오게 되면 대사과정을 거쳐 수산으로 바뀌는데요. 수산은 신장결석을 유발하는 인자입니다.

비타민C 하루 권장량 및 과다 섭취 부작용

비타민C를 과다 섭취하면 콩팥에서 수산이 축적되어 실장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산결석이 이전에 있던 사람 기준 비타민C 섭취를 1000mg 이상하게 되면 재발 확률이 40% 이상으로 증가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신장결석이 있다거나 위염이 있는 사람이라면 잦은 섭취를 주의하고 섭취를 하게 되면 식사 직후에 섭취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비타민C 하루 권장량 및 과다 섭취 부작용

또한 비타민C를 영양제로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채소, 과일로 섭취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채소와 과일을 다양하게 잘 섭취하게 되면 일일 권장량을 충분하게 채울 수 있는데요. 현재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대한민국 국민의 하루 비타민C 섭취량은 평균 92.9mg으로 100mg에 가까웠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영양제는 채소, 과일 섭취가 어렵거나 그 양이 적다고 판단될 시 보충하는 목적으로 함께 먹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응형